일어교육과 주메뉴
전체메뉴
1 | 일본어 교육이론과 방법습득 |
---|---|
2 | 일본어권의 언어와 문화의 이해 |
3 | 일본어 수업의 방법과 전략 개발 |
4 | 일본어 교육현장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대응모색 |
교과목구분 | 교육목표 |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 | 교과목 목표 | |
---|---|---|---|---|
교과내용학 | 일어 능력 함양 |
일본어의미론연구, 일본어교육세미나, 일본어문법세미나, 일본소설세미나, 일본어음성교육론, 일본수필연구, 일본문화론, 일본근대문학연구, 일본근 대작가작품론, 일본고전문학연구, 일본어작문지도론 | 교과목 해설 참조 | |
교과교육학 |
교과방법학교과일어 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일본문학교육연습, 일본문학교육론, 일본어 교과교재 및 연구법, 일본어평가 방법론, 일본어교육과정론교과목 해설 참조 | |||
현장임상형 교과 |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 일본어교육매체제작론, 일본어교과교육론, 일본어토론교육모델탐구, 일본어교재개 발론, 인터넷일본연구 | 교과목 해설 참조 | |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 일본어수업사례연구 | 교과목 해설 참조 | ||
연구방법론 교과 | 일어교유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 일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연구과제, 일본어교과논리 및 논술 |
교과목 해설 참조 |
이수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필수 | G10132 | 연구과제 | 1 | 2 |
2 | 2 | |||
2 | 2 | |||
전공선택 (공통) |
G23460 | 일본문학교육연습 | 2 | 2 |
G23461 | 일본어의미론연구 | 2 | 2 | |
G21872 | 일본어교육매체제작론 | 2 | 2 | |
G22818 | 일본어수업사례연구 | 2 | 2 | |
G23788 | 일본어교과교육론 | 2 | 2 | |
G22802 | 일본어교육세미나 | 2 | 2 | |
G22803 | 일본어문법세미나 | 2 | 2 | |
G22804 | 일본소설세미나 | 2 | 2 | |
G22812 | 일본문학교육론 | 2 | 2 | |
G21861 | 일본어교육의이론과실제 | 2 |
2 |
|
전공선택 (교사대상) |
G23462 | 일본근대문학연구 | 2 |
2 |
G23463 | 일본근대작가작품론 | 2 | 2 | |
G23464 | 일본고전문학연구 | 2 | 2 | |
G23465 | 일본어작문지도론 | 2 | 2 | |
G22815 | 일본어교육과정론 | 2 | 2 | |
G21839 | 인터넷일본연구 | 2 | 2 | |
전공선택 (비교사대상) |
G23466 | 일본어음성교육론 | 2 | 2 |
G22806 | 일본수필연구 | 2 | 2 | |
G21811 | 일본문화론 | 2 | 2 | |
G23789 | 일본어교과교재및연구법 | 2 | 2 | |
G22814 | 일본어평가방법론 | 2 | 2 | |
G22817 | 일본어토론교육모델탐구 | 2 | 2 | |
G21969 | 일본어교재개발론 | 2 | 2 | |
G23790 | 일본어교과논리및논술 | 2 | 2 |
일본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작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함으로써 일본어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교육현장에서 일본어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기존 일본어 교수법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일본어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하는 것을 검토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하도록 한다.
일본어 작문에 관한 기본이론을 익힌 후 광범위한 실용문들을 접하여 이론을 확인 학습하고 여러 가지의 오용 예를 분석해 봄으로써 중등교육현장에서의 일어교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일문학 교육과 관계되는 장르별 작품들을 선정하여 주제와 구성, 내용, 감상법 등을 고찰하며 아울러, 일문학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본어 교육에 있어 한 영역을 차지하는 일본어 음성체계에 관해 고찰하고, 한국어의 음성체계와 비교해서 문제점이 되는 부분에 대해 파악해봄으로써, 보다 정확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는 기초적 음성교육이론을 습득케 한다.
인터넷을 통해 현재의 일본에 관한 제반 사정을 파악?분석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일본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현장감 있게 전달함과 동시에 정보화 교육이 가능하게 한다.
일본의 고전문학 중 중고, 중세시대의 작품을 선정하여 일본 고대인들의 사상과 그 시대의 문학적 풍토, 작가의 작품의도 등을 중심으로 심도있게 고찰한다.
일본 근대문학 성립의 배경과 사회적 동향, 사조별 특징 및 그 대표적 작가들을 정리함으로써 문학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장르별 연구상황들을 제시하여 근대문학 연구의 방향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일근대문학에 있어서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시대적 배경, 사회적 반응, 주제연구, 연구동향, 자료분석 등 여러 각도로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해 봄으로써 일근대문학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킨다.
의미론에 대한 개념정리와 더불어 일본어의 단어?문장?담화에 있어서의 의미에 대한 연구와 고찰을 행한다.
말과 문화, 말과 사상, 감정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말은 문화전통 속에서 생겨나고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성격을 형성한다. 이 강의에서는 일본어 속에 일본인 특유의 논리와 가치관을 살펴봄으로써 일본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일본의 고전 수필을 중심으로 하여 수필의 탄생배경과 그 시대특성을 살펴보고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 고찰하여 일본 수필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킨다.
외국어로서의 일본어 학습과 교육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시청각적 방법을 사용하여 일본어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개발하도록 한다.
직접 학교 현장에 나아가 다양한 일본어과 수업 모델을 수집하여 분석, 토론하며, 나아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일본어과 수업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일본어 교재를 수집, 분석하고, 나아가 교육과정에 적합한 새로운 교재를 수집, 개발한다.
언어 평가에 대한 기본적 구비 여건을 바탕으로 제2외국어로서의 일본어 평가에 대한 효율적인 평가방법 및 방향 등을 검토 연구한다. 특히 일본어과 평가 문항의 개발 및 수정 보완을 위한 검사이론과 의사소통능력 평가에 대한 여러 접근방법들을 심도있게 논한다.
일본어의 학문적 특성과 교육학적 이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 영역(음성, 문법, 어휘, 문자, 표기)의 목표와 내용정리에 필요한 기본원리를 터득하여, 각 영역별 교수학습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일본과 한국에서 출판되고 있는 일본어 교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본어 교재의 성격과 특징을 규명하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일본어 수업전략을 개발하도록 한다.
교육현장에서 일본어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기존 일본어 교수법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일본어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하는 것을 검토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하도록 한다.
일본어에 나타나는 문법적 현상의 여러요소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이해를 통해 보다 알기 쉽고 능률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문법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일본의 대표적인 근대소설을 선정하여 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일반 언어 이론과 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일본어 교육의 성격을 이해하고, 현행 일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일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평가를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일어과 교육이론의 정립을 모색하고 이들이 실제의 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양상을 고찰한다.
중등학교 일본어 과목의 동영상을 자료를 단계별 분석지를 통해 스스로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토의한다. 교수?학습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일본어의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문장력 향상을 위하여 문장 분석 능력과 논술지도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