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교육의 전망

 

신라대학교 일어교육과는...

1974년도에 설립된 일본어 중등교원 전문 양성 기관으로서 사범대학, 교육대학원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최신 설비를 갖춘 어학 실습실과 유능하고 경험이 풍부한 일본인 전임 교원을 확보 하고 있으며, 국내 뿐 아니라 일본과의 학술교류, 교육실습, 홈스테이, 교환유학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보다 진취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일본과 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국제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가진 일본어 교사와 일본지역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일본어 교육학 및 일본어학, 일본문학, 일본역사와 일본문화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교육현장 실습을 통해 일본어 교사와 일본지역 전문가를 배출합니다. 또한, 일본어라는 전문적 언어능력을 토대로 외국계 기업, 무역회사, 통·번역사, 공무원, 항공·선박승무원 등 다양한 졸업 후의 진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일어교육의 필요성

최근 들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세계화·지구촌화는 정보와 교통, 통신의 발전으로 삶의 시공간을 좁히고 있으며, 인류 역사상 처음 맞게 되는 대규모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변화에 잘 적응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국인들과 외국어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정보화·세계화 시대로 규정되는 이 시점,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을 키우기 위하여 외국어의 필요가 절실해졌으며 한국어와 더불어 주요 외국어인 일본어를 구사하는 능력, 이질적인 문화를 수용하는 능력, 특정 지역에 대한 연구와 이해, 문명사적 변화의 이해와 전망 등을 길러야 하기에 미래에는 일본어 교사와 일본지역 전문가의 역할은 크다고 봅니다.